[백준] 1516번 게임 개발

2024. 12. 25. 19:03·백준 문제/위상정렬

문제: 1516번: 게임 개발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int n;
    cin >> n;

    // 0번 인덱스 안 씀
    vector<int> costs(n + 1);
    vector<int> totalCosts(n + 1);

    vector<int> indegs(n + 1);
    vector<vector<int>> linkedList(n + 1);
    for (int i = 1; i < n + 1; i++) {
        cin >> costs[i];

        int prev;
        while (true) {
            cin >> prev;

            if (prev == -1)
                break;

            linkedList[prev].push_back(i);
            indegs[i]++; // 진입 간선 수 +1 해주기
        }
    }

    // 맨 처음 상태에서 진입 간선수가 0인 애들을 먼저 queue 에 넣어주기
    queue<int> noIndegs;
    for (int i = 1; i < n + 1; i++) {
        if (indegs[i] == 0) {
            noIndegs.push(i);
            totalCosts[i] += costs[i];
        }
    }

    // 큐가 다 비기 전까지 계속 업데이트
    while (!noIndegs.empty()) {
        int curBuilding = noIndegs.front();
        noIndegs.pop();

        for (int next : linkedList[curBuilding]) {
            indegs[next]--; // 진입 간선 수 -1 해주기

            // 지으려고 하는 건물은 이전의 지어져야 하는 모든 건물이 지어져야 지을 수 있음
            // 근데 이전에 지어야 하는 건물들의 지어지는 시간이 다름
            // 즉, 이전에 지어져야 하는 건물 중에서 가장 오래걸리는 걸 기준으로 해야함.
            // 가장 오래 걸리는게 다 지어졌다는 건 나머지 건물들도 다 지어진 거니까
            // 즉, 이미 계산되어 있는 값과 현재 지은 건물의 시간을 더한값을 비교해서 큰 값으로 값을 업데이트함,
            totalCosts[next] = max(totalCosts[next], totalCosts[curBuilding] + costs[next]);  
        
            if (indegs[next] == 0)
                noIndegs.push(next);
        }
    }

    for (int i = 1; i < n + 1; i++) {
        cout << totalCosts[i] << "\n";
    }


    return 0;
}

 

이 문제는 1005번 문제랑 거의 유사한 문제였다.

 

이번에도 문제 풀면서 오해했던 부분은 '각 건물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최소 시간' 이었다. 나는 최소 시간이라는 것에만 몰두한 나머지 현재 값이랑 이전 값 중 더 작은 값을 채택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;;

 

문제에서 말하는 최소 시간이라 함은.. 이전에 지어져야 하는 모든 건물들이 다 지어진 시간을 모두 고려한 '최소한 이정도의 시간은 걸린다' 인 것 같았다. 이렇게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야 풀이 방법이 떠오른다.

 

나는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전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도 누적해야 하니까 당연히 수가 커질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이를 만족하는 최소값을 구할 수 있을까?? 라고 생각하면서 머리가 안 돌아갔는데 그렇게 푸는게 아니었던 것이다..;;

 

1005번 문제 풀때도 이것때문에 시간 오래 잡아먹었는데 이번에도 똑같은 논리에서 막혀서 오래 걸렸다 -_-;;;

 

내일 다시 복습하면서 풀어봐야겠다. -_-;;;

'백준 문제/위상정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백준] 3665번 최종 순위
  • [백준] 1766번 문제집
  • [백준] 1005번 ACM Craft
  • [백준] 2252번 줄 세우기
dubu0721
dubu0721
dubu0721 님의 블로그 입니다.
  • dubu0721
    dubu0721 님의 블로그
    dubu0721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347) N
      • 프로그래밍언어론 정리 (5)
      • 컴퓨터네트워크 정리 (5)
      • 알고리즘&자료구조 공부 (64)
        • 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강의 (60)
        • 학교 알고리즘 수업 (3)
        • 실전프로젝트I (0)
      • 백준 문제 (200) N
        • 이분탐색 (7)
        • 투포인트 (10)
        • 그래프 (11) N
        • 그리디 (24)
        • DP (25)
        • BFS (18)
        • MST (7)
        • KMP (4)
        • Dijkstra (3)
        • Disjoints Set (4)
        • Bellman-Ford (2)
        • 시뮬레이션 (3)
        • 백트래킹 (15)
        • 위상정렬 (5)
        • 자료구조 (25)
        • 기하학 (1)
        • 정렬 (11)
        • 구현 (8)
        • 재귀 (8)
        • 수학 (8)
      • 유니티 공부 (11)
        •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(11)
        • 유니티 스터디 자료 (0)
        • C# 공부 (0)
      • 유니티 프로젝트 (48)
        • 케이크게임 (13)
        • 점토게임 (35)
      • 언리얼 공부 (10)
        •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(10)
      • 진로 (1)
      • 논문 읽기 (1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유니티 프로젝트
    오블완
    바킹독
    dp
    시뮬레이션
    그리디
    정렬
    해시
    투포인터
    골드메탈
    이분탐색
    자료구조
    스택
    백준
    이벤트 트리거
    재귀
    언리얼
    그래프
    큐
    유니티 공부 정리
    우선순위큐
    티스토리챌린지
    C#
    수학
    유니티
    BFS
    맵
    백트래킹
    이득우
    레트로의 유니티 프로그래밍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dubu0721
[백준] 1516번 게임 개발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