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개발일지] 3. 경계 내부 구간만 타일 변경

2024. 7. 14. 12:03·유니티 프로젝트/케이크게임

[원하는 기능]

  • 농사 가능 구역만 타일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기능

 

[관련함수]

ScreenToWorldPoint(Vector): 벡터를 받아서 게임상 좌표로 변환하는 함수

WorldToCell(Vector): 벡터를 받아서 타일맵의 셀 좌표로 변환하는 함수

HasTile(Vector): 벡터를 받아서 그 위치에 타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함수

SetTile(Vector, Tile): 벡터와 타일을 받아서, 그 위치에 타일을 생성하는 함수

 


 

[코드]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ditor.U2D.Aseprite;
using UnityEngine;
using UnityEngine.EventSystems;
using UnityEngine.Tilemaps;

public class farmColtroller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Camera mainCamera;
    
    public Vector3 mousePos;
    public Vector3 clickPos = Vector3.zero;
    public Vector3Int tilemapCell = Vector3Int.zero;
    public GameObject cat;

    [Header("sprite")]
    public Sprite newSprite;

    [Header("tile")]
    public Tilemap borderTilemap;
    public Tilemap tilemap;
    public TileBase changeTile;
    public TileBase selectTile;


    public void Awake()
    {
        mainCamera = GetComponent<Camera>();
    }

    public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MouseButtonDown(0))
        {
            Vector2 mousePos = Camera.main.ScreenToWorldPoint(Input.mousePosition);
            Vector3Int gridPos = tilemap.WorldToCell(mousePos);

            if (borderTilemap.HasTile(gridPos)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tilemap.SetTile(gridPos, changeTile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}
}

 

  게임 오브젝트로 타일맵을 두개 만들어 놓았다. 하나는 배경 타일맵이고 하나는 농사가능 구역 타일맵이다.

  농사가능 구역의 타일을 클릭했을 때 타일을 바꿀 수 있도록 borderTilemap.HasTile(gridPos) 을 조건문과 함께 사용하였다.

  농사 가능한 구역에 타일이 있으면 HasTile 함수가 true를 반환하므로 tilemap(배경 타일) 에서 마우스로 클릭한 위치(+ 농사 가능 구역) 에 새로운 타일을 생성하도록 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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