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개발일지] 2. 마우스 클릭 타일 생성

2024. 7. 13. 23:14·유니티 프로젝트/케이크게임

[원하는 기능]

  • 마우스로 클릭한 곳에 새 타일이 생성되는 기능

 

[관련함수]

  • tileMap 의 SetTile 함수 (타일이 생성될 위치와 타일을 매개변수로 넘겨주면 된다.)
  • 타일이 생성될 위치는 마우스 입력을 게임 월드 위치로 바꾼 값을 다시 최종적으로 타일맵의 셀 위치로 바꾼 값이다.
  • ScreenToWorldPoint 함수 -> WorldToCell 함수를 써서 위치를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
 

[코드]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ditor.U2D.Aseprite;
using UnityEngine;
using UnityEngine.EventSystems;
using UnityEngine.Tilemaps;

public class farmColtroller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Camera mainCamera;
    public Tilemap tilemap;
    public Vector3 mousePos;
    public Vector3 clickPos = Vector3.zero;
    public Vector3Int tilemapCell = Vector3Int.zero;
    public GameObject cat;

    [Header("sprite")]
    public Sprite newSprite;

    [Header("tile")]
    public Tilemap farmTilemap;
    public TileBase changeTile;
    public TileBase selectTile;


    public void Awake()
    {
        mainCamera = GetComponent<Camera>();
    }

    public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MouseButtonDown(0))
        {
            Vector2 mousePos = Camera.main.ScreenToWorldPoint(Input.mousePosition);
            Vector3Int gridPos = tilemap.WorldToCell(mousePos);

            farmTilemap.SetTile(farmTilemap.WorldToCell(mousePos), changeTile);

            if (tilemap.HasTile(gridPos)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Debug.Log("Hello World from " + gridPos);
                HandleTileClick(gridPos);

                tilemap.SetTile(gridPos, changeTile);

                cat.transform.position = mousePos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}


    void HandleTileClick(Vector3Int cellPosition)
    {
        TileBase clickedTile = tilemap.GetTile(cellPosition);

        if (clickedTile != null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"Tile at Position: " + cellPosition + " is " + clickedTile.name);
        } else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"No tile at Position: " + cellPosition);
        }
    }
}

 

 


 

[참고자료]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UXSzKmus3Z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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