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. 강의 내용 요약
더보기
언리얼 컨테이너 라이브러리
1. TArray, TSet 컨테이너 라이브러리 내부 구조와 활용 방법
2. 디버그 빌드를 사용해 메모리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의 학습
3. 두 컨테이너 라이브러리가 가진 특징의 이해
더보기
자료구조의 시간 복잡도 비교
- TArray: 빈틈없는 메모리, 가장 높은 접근성능, 가장 높은 순회성능
- TSet: 빠른 중복 감지
TArray | TSet | |
접근 | O(1) | O(1) |
검색 | O(N) | O(1) |
삽입 | O(N) | O(1) |
삭제 | O(N) | O(1) |
1. 실습 코드
1.1 MyGameInstance
더보기
1. 헤더 파일
// Fill out your copyright notice in the Description page of Project Settings.
#pragma once
#include "CoreMinimal.h"
#include "Engine/GameInstance.h"
#include "MyGameInstance.generated.h"
/**
*
*/
UCLASS()
class UNREALCONTAINER_API UMyGameInstance : public UGameInstance
{
GENERATED_BODY()
public:
virtual void Init() override;
};
2. cpp 파일
// Fill out your copyright notice in the Description page of Project Settings.
#include "MyGameInstance.h"
#include "Algo/Accumulate.h" // 합계를 구할 수 있는 Accumulat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음
void UMyGameInstance::Init()
{
Super::Init();
// 간단한 정수형의 TArray 실습
const int32 ArrayNum = 10;
TArray<int32> Int32Array;
for (int32 ix = 1; ix < ArrayNum; ++ix) {
Int32Array.Add(ix); // 성능을 정말 신경쓰고 싶다면 Add 말고 emplace 쓰기
}
// 조건문에 해당하는 걸 람다함수로 넣는 것이 일반적
Int32Array.RemoveAll(
[](int32 Val) {
// 짝수만 다 제거하도록 람다 함수 넣기..
return Val % 2 == 0;
}
);
Int32Array += {2, 4, 6, 8, 10}; // 이제 배열의 모습은 1,3,5,7,9,2,4,6,8,10
// 이번에는 C 스타일처럼 row 하게 바로 메모리에 접근
TArray<int32> Int32ArrayCompare;
int32 CArray[]{ 1,3,5,7,9,2,4,6,8,10 };
Int32ArrayCompare.AddUninitialized(ArrayNum); // Int32ArrayCompare 에 일단 10개 를 넣어줌..
// 복제
FMemory::Memcpy(Int32ArrayCompare.GetData(), CArray, sizeof(int32) * ArrayNum);
// 이제 두개가 같은지 확인
ensure(Int32Array == Int32ArrayCompare); // 이렇게 했을 때 문제 없으면 같은거임
// 더해보장!
int32 Sum = 0;
for (const int32& Int32Elem : Int32Array)
{
Sum += Int32Elem;
}
int32 SumByAlgo = Algo::Accumulate(Int32Array, 0); // 이렇게 하면 쉽게 더할 수 있음
ensure(Sum == SumByAlgo);
// TSet 이용해보자
TSet<int32> Int32Set;
for (int32 ix = 1; ix <= ArrayNum; ++ix)
{
Int32Set.Add(ix);
}
Int32Set.Remove(2);
Int32Set.Remove(4);
Int32Set.Remove(6);
Int32Set.Remove(8);
Int32Set.Remove(10);
Int32Set.Add(2);
Int32Set.Add(4);
Int32Set.Add(6);
Int32Set.Add(8);
Int32Set.Add(10);
}
2. 공식문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