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 입문 (With C/C++) 28. N!에서 0의 개수

2024. 7. 5. 22:24·알고리즘&자료구조 공부/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강의

[기억할 내용들]

  1. 소인수분해를 이용하여 해결하면 되는 문제이다.
  2. 일의 자리부터 연속적으로 ‘0’이 몇 개 있는지 구하는 것은 2와 5의 개수를 센 다음 둘 중 더 작은 값을 출력해서 구현할수 있다.
  3. 일의 자리부터 연속적인 0의 개수는 10이 얼마나 곱해졌나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.

 

[나의 코드]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f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	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
	int n;
	cin >> n;

	vector<int> table(n+1);

	int count2 = 0;
	int count5 = 0;
	for (int i = 2; i <= n; i++) {
		int tmp = i;
		
		while (tmp % 2 == 0) {
			tmp /= 2;
			count2++;
		}
		while (tmp % 5 == 0) {
			tmp /= 5;
			count5++;
		}
	}

	cout << ((count2 > count5) ? count5 : count2);

	return 0;
}

 

 

[강의 코드]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f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	int n, i, j, tmp, cnt1 = 0, cnt2 = 0;
	scanf_s("%d", &n);

	for (i = 2; i <= n; i++) {
		tmp = i;
		j = 2;
		while (1) {
			if (tmp % j == 0) {
				if (j == 2) cnt1++;
				else if (j == 5) cnt2++;
				tmp = tmp / j;
			}
			else j++;
			if (tmp == 1) break;
		}
	}

	if (cnt1 < cnt2) printf("%d\n", cnt1);
	else printf("%d\n", cnt2);
}

 

 

[의견]

강의랑 전반적인 문제풀이 방식이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. 지금까지 문제를 풀면서 계속 느끼는 거지만 나는 수에 대한 개념이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. 이게 다 초등학생 때 공부 안 하고 놀기만 해서 그렇다.. 뭐.. 지금부터 계속 하면 늘겠지용!!! 파이팅 하자!!! 일단 오늘은 공부 끝~~~!!! 잘해땅~~~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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