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백준] 11286번 절댓값 힙

2025. 1. 21. 23:53·백준 문제/자료구조

문제: 11286번: 절댓값 힙

 

#include <map>
#include <set>
#include <cmath>
#include <queue>
#include <stack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iomanip> // setprecision을 사용하기 위한 헤더
#include <climits>
#include <list>

using namespace std;

struct compare {
    bool operator()(pair<int, int> a, pair<int, int> b) {
        // 일단 절댓값을 기준으로 비교, 그 다음 값을 기준으로 비교
        if (a.first == b.first) {
            return a.second > b.second;
        }
        return a.first > b.first;
    }
};


int main() 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int n;
    cin >> n;

    // 최소힙
    // first: 절댓값, second: 값
    priority_queue < pair<int, int>, vector<pair<int, int>>, compare> pq;
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int num;
        cin >> num;

        if (num == 0) {
            if (pq.empty())
                cout << 0 << "\n";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pair<int, int> min = pq.top();
                pq.pop();
                cout << min.second << "\n"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else {
            pq.push(make_pair(abs(num), num));
        }
    }

    return 0;
}

 

음.. 그냥 우선순위큐랑 pair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.

 

일단 문제에서 원하는 건 절댓값이 작고, 동시에 그냥 원래 값도 작은 값이 제일 먼저 빠져나오는 것이다. 이를 통해 최소힙을 이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.

 

절댓값을 기준으로 먼저 비교를 하는데 만약 둘의 절댓값이 같다면 원래 값으로 비교해야 한다. 원래 값을 비교할 때도 더 작은 값을 위로 보내야 한다.

 

그래서 return 의 두 비교 연산자를 똑같은 걸 써줬다.

 

 

'백준 문제/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백준] 7785번 회사에 있는 사람
  • [백준] 2605번 줄 세우기
  • [백준] 2161번 카드1
  • [백준] 1927번 최소 힙
dubu0721
dubu0721
dubu0721 님의 블로그 입니다.
  • dubu0721
    dubu0721 님의 블로그
    dubu0721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335)
      • 프로그래밍언어론 정리 (0)
      • 컴퓨터네트워크 정리 (5)
      • 알고리즘&자료구조 공부 (64)
        • 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강의 (60)
        • 학교 알고리즘 수업 (3)
        • 실전프로젝트I (0)
      • 백준 문제 (193)
        • 이분탐색 (7)
        • 투포인트 (10)
        • 그래프 (7)
        • 그리디 (24)
        • DP (25)
        • BFS (15)
        • MST (7)
        • KMP (4)
        • Dijkstra (3)
        • Disjoints Set (4)
        • Bellman-Ford (2)
        • 시뮬레이션 (3)
        • 백트래킹 (15)
        • 위상정렬 (5)
        • 자료구조 (25)
        • 기하학 (1)
        • 정렬 (11)
        • 구현 (8)
        • 재귀 (8)
        • 수학 (8)
      • 유니티 공부 (11)
        •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(11)
        • 유니티 스터디 자료 (0)
        • C# 공부 (0)
      • 유니티 프로젝트 (48)
        • 케이크게임 (13)
        • 점토게임 (35)
      • 언리얼 공부 (10)
        •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(10)
      • 진로 (1)
      • 논문 읽기 (1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해시
    C#
    스택
    티스토리챌린지
    언리얼
    레트로의 유니티 프로그래밍
    BFS
    재귀
    큐
    투포인터
    백트래킹
    유니티 공부 정리
    정렬
    이벤트 트리거
    바킹독
    그리디
    수학
    골드메탈
    백준
    유니티 프로젝트
    시뮬레이션
    이분탐색
    유니티
    그래프
    맵
    자료구조
    dp
    우선순위큐
    오블완
    이득우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dubu0721
[백준] 11286번 절댓값 힙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