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백준] 10799번 쇠막대기

2025. 1. 1. 15:32·백준 문제/자료구조

문제: 10799번: 쇠막대기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 <stack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string input;
    cin >> input;

    int cnt = 0;
    stack<char> sticks;

    char prev;
    for (int i = 0; i < input.size(); i++) {
        if (input[i] == '(') {
            sticks.push('(');
        }
        else {
            if (prev == '(') {
                sticks.pop();
                cnt += sticks.size()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sticks.pop();
                cnt += 1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prev = input[i];
    }
    cout << cnt << "\n";


    return 0;
}

 

처음에는 그냥 ')' 이걸 만날때마다 스택에서 하나 지우고, 그 후 스택의 size 를 더해주는 식으로 구현했는데 첫번째 예제만 맞고 나머지는 틀렸다.

 

그래서 더 생각해본 결과 ')' 를 만났을 때 무조건 스택의 size 를 더하는게 아니라 이전 문자를 보고 판단했어야 했다. 무슨 의미냐면 ')' 이전의 문자가 '(' 이었다면 레이저인 거니까 스택에서 pop 한 후, 스택의 size 를 더하는 것이고, 만약 이전의 문자가 ')' 였다면 레이저가 아닌 거니까 스택에서 pop 한 후, 그냥 1을 더하는 것이었다.

 

-_-;; 실버 문제인데 좀 많이 헤매서 우울하다. 그래도 이번에 새로운거 하나 알아갔다고 생각하기로 했다.

 

 

 

참고자료:

[c++] 백준 10799 : 쇠막대기

 

[c++] 백준 10799 : 쇠막대기

[c++] 백준 10799 : 쇠막대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799 10799번: 쇠막대기 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한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

afterdawncoding.tistory.com

-> 잘 정리해놨길래 가져와봤다.

'백준 문제/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백준] 1406번 에디터
  • [백준] 2504번 괄호의 값
  • [백준] 1966번 프린터 큐
  • [백준] 1158번 요세푸스 문제
dubu0721
dubu0721
dubu0721 님의 블로그 입니다.
  • dubu0721
    dubu0721 님의 블로그
    dubu0721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343)
      • 프로그래밍언어론 정리 (5)
      • 컴퓨터네트워크 정리 (5)
      • 알고리즘&자료구조 공부 (64)
        • 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강의 (60)
        • 학교 알고리즘 수업 (3)
        • 실전프로젝트I (0)
      • 백준 문제 (196)
        • 이분탐색 (7)
        • 투포인트 (10)
        • 그래프 (7)
        • 그리디 (24)
        • DP (25)
        • BFS (18)
        • MST (7)
        • KMP (4)
        • Dijkstra (3)
        • Disjoints Set (4)
        • Bellman-Ford (2)
        • 시뮬레이션 (3)
        • 백트래킹 (15)
        • 위상정렬 (5)
        • 자료구조 (25)
        • 기하학 (1)
        • 정렬 (11)
        • 구현 (8)
        • 재귀 (8)
        • 수학 (8)
      • 유니티 공부 (11)
        •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(11)
        • 유니티 스터디 자료 (0)
        • C# 공부 (0)
      • 유니티 프로젝트 (48)
        • 케이크게임 (13)
        • 점토게임 (35)
      • 언리얼 공부 (10)
        •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(10)
      • 진로 (1)
      • 논문 읽기 (1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투포인터
    이분탐색
    자료구조
    유니티 프로젝트
    우선순위큐
    그리디
    재귀
    스택
    유니티
    이벤트 트리거
    언리얼
    시뮬레이션
    수학
    티스토리챌린지
    골드메탈
    해시
    유니티 공부 정리
    레트로의 유니티 프로그래밍
    이득우
    백트래킹
    dp
    맵
    오블완
    그래프
    백준
    큐
    정렬
    C#
    바킹독
    BFS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dubu0721
[백준] 10799번 쇠막대기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