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: 20040번: 사이클 게임
#include <map>
#include <queue>
#include <stack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vector<int> dots;
vector<int> sizes;
int find_set(int u) {
if (dots[u] == u)
return u;
return dots[u] = find_set(dots[u]);
}
bool union_(int u, int v) {
int ur = find_set(u);
int uv = find_set(v);
// 다른 집합에 있으면 연결해줘야함
if (ur != uv) {
if (sizes[ur] < sizes[uv]) swap(ur, uv);
sizes[ur] += sizes[uv];
dots[uv] = ur;
return false;
}
// 이미 같은 집합에 있어?
else if (ur == uv) {
// 같은 집합에 있는데 또 연결하는건 사이클
return true;
}
}
int main() {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0);
std::cout.tie(0);
int n, m; // n: 점의 개수, m: 진행된 차례 수
cin >> n >> m;
int cnt = 1;
dots = vector<int>(n);
sizes = vector<int>(n, 1); // 1 로 초기화..
for (int i = 0; i < n; i++)
dots[i] = i;
while (m-- > 0) {
int a, b; // 연결한 두 점
cin >> a >> b;
// 두 점 연결
if (union_(a, b)) {
cout << cnt << "\n";
break; // 만약 사이클 생성되면 빠져나가도록..
}
else {
cnt++;
continue;
}
}
if (m == -1)
cout << 0 << "\n"; // m 번의 차례 이후에도 종료되지 않았다면 0 출력
return 0;
}
Disjoints Set 에 대해 알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.
사이클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은 입력으로 주어진 두 개의 점을 연결하려고 했을 때, 이미 같은 집합에 속한 애들이면 사이클인 것이다..
기본 Disjoints Set 구현 코드를 아주 조금만 변형하면 풀리는 문제였다. 복습하는 기분이라 괜찮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