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리얼 공부/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

[공부 내용 정리] 10강 언리얼 컨테이너 라이브러리 I - Array와 Set

dubu0721 2025. 3. 19. 21:10

0. 강의 내용 요약

더보기

언리얼 컨테이너 라이브러리

1. TArray, TSet 컨테이너 라이브러리 내부 구조와 활용 방법

2. 디버그 빌드를 사용해 메모리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의 학습

3. 두 컨테이너 라이브러리가 가진 특징의 이해

더보기

자료구조의 시간 복잡도 비교

  • TArray: 빈틈없는 메모리, 가장 높은 접근성능, 가장 높은 순회성능
  • TSet: 빠른 중복 감지
  TArray TSet
접근 O(1) O(1)
검색 O(N) O(1)
삽입 O(N) O(1)
삭제 O(N) O(1)

 

 

 


 

 

1. 실습 코드

1.1 MyGameInstance

더보기

1. 헤더 파일

// Fill out your copyright notice in the Description page of Project Settings.

#pragma once

#include "CoreMinimal.h"
#include "Engine/GameInstance.h"
#include "MyGameInstance.generated.h"

/**
 * 
 */
UCLASS()
class UNREALCONTAINER_API UMyGameInstance : public UGameInstance
{
	GENERATED_BODY()

public:
	virtual void Init() override;
	
};

 

 

2. cpp 파일

// Fill out your copyright notice in the Description page of Project Settings.


#include "MyGameInstance.h"
#include "Algo/Accumulate.h" // 합계를 구할 수 있는 Accumulat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음

void UMyGameInstance::Init()
{
	Super::Init();

	// 간단한 정수형의 TArray 실습
	const int32 ArrayNum = 10;
	TArray<int32> Int32Array;

	for (int32 ix = 1; ix < ArrayNum; ++ix) {
		Int32Array.Add(ix); // 성능을 정말 신경쓰고 싶다면 Add 말고 emplace 쓰기
	}

	// 조건문에 해당하는 걸 람다함수로 넣는 것이 일반적
	Int32Array.RemoveAll(
		[](int32 Val) {
			// 짝수만 다 제거하도록 람다 함수 넣기..
			return Val % 2 == 0;
		}
	);
	Int32Array += {2, 4, 6, 8, 10}; // 이제 배열의 모습은 1,3,5,7,9,2,4,6,8,10


	// 이번에는 C 스타일처럼 row 하게 바로 메모리에 접근
	TArray<int32> Int32ArrayCompare;
	int32 CArray[]{ 1,3,5,7,9,2,4,6,8,10 };
	Int32ArrayCompare.AddUninitialized(ArrayNum); // Int32ArrayCompare 에 일단 10개 를 넣어줌..
	// 복제
	FMemory::Memcpy(Int32ArrayCompare.GetData(), CArray, sizeof(int32) * ArrayNum);
	// 이제 두개가 같은지 확인
	ensure(Int32Array == Int32ArrayCompare); // 이렇게 했을 때 문제 없으면 같은거임


	// 더해보장!
	int32 Sum = 0;
	for (const int32& Int32Elem : Int32Array) 
	{
		Sum += Int32Elem;
	}
	int32 SumByAlgo = Algo::Accumulate(Int32Array, 0); // 이렇게 하면 쉽게 더할 수 있음
	ensure(Sum == SumByAlgo);


	// TSet 이용해보자
	TSet<int32> Int32Set;
	for (int32 ix = 1; ix <= ArrayNum; ++ix)
	{
		Int32Set.Add(ix);
	}
	Int32Set.Remove(2);
	Int32Set.Remove(4);
	Int32Set.Remove(6);
	Int32Set.Remove(8);
	Int32Set.Remove(10);
	Int32Set.Add(2);
	Int32Set.Add(4);
	Int32Set.Add(6);
	Int32Set.Add(8);
	Int32Set.Add(10);
}

 

 


 

 

2. 공식문서

https://dev.epicgames.com/documentation/ko-kr/unreal-engine/array-containers-in-unreal-engine/?application_version=5.3